누구나 알기 쉬운 정보

지식정보

파티룸 공간대여업 렌탈 스튜디오 업종 코드 업태 사업자 등록하기

시간판매자 2022. 11. 14. 10:12
반응형

파티룸 공간대여업 렌탈 스튜디오 업종 코드 업태 사업자 등록하기

 

최근 오픈한 렌탈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어요. 얼마전 첫 예약팀도 받고 아직까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네요.

 

  1. 파티룸 업종코드 & 업태
  2. 일반사업자 vs 간이 사업자

 

제가 직접 사업자 내면서 배운 정보를 토대로 포스팅을 작성해볼께요.


1. 파티룸 업종코드

파티룸 렌탈 스튜디오 업종코드
파티룸 공간대여 사업자등록

파티룸 업종 코드는 인터넷에 찾아보면 각각 다른 코드들이 있어서 헷갈리셨을텐데요. 제가 세무서 직원에게 물어보고 얻은 정확한 업종 코드 !!

 

간이 사업자 = 930925

일반 사업자 = 749609

업종코드 930925  간이 사업자 등록 가능
업종코드 749609 간이 사업자 등록 불가능

업종 코드 74로 시작하는 코드는 모두 간이 사업자가 불가능합니다. 

사업자를 처음 내는분들은 헷갈리실텐데 업종 코드에 쓰여진대로 업태/종목을 넣는 것이 아닙니다. 업종 코드를 맞춰서 넣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업태/종목으로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코드는 과세하기 위해 나눠좋은 숫자이기 때문에 저처럼 업태 서비스업, 종목 스튜디오 이렇게 하셔도 되요.

 

저는 파티룸과 스튜디오를 하고 있기 때문에 포괄적인 의미로 공간임대로 등록했어요.

 

1.기존 일반 사업자를 갖고 계시다면 간이 사업자 등록은 불가능합니다.
2. 기존 간이 사업자를 갖고 계시다면 간이 사업자 여러개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일반 사업자를 간이 사업자로 (조건 충족 시) 변경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2번처럼 모든 사업자를 간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사업자 vs 간이 사업자 어떤게 더 유리할까요??

 

저는 현재 4개의 사업자를 갖고 있습니다. 본업,부동산임대,온라인스토어,렌탈스튜디오인데요. 모두 일반사업자로 하고 있어요.

  일반사업자 간이사업자
1기 부가세 7월  X
종합소득세 5월 1월
2기 부가세 1월 X

 

 

간이 사업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부가세를 신고하지 않아요. 반대로 일반 사업자가 간이 사업자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행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복잡하지만 알면 도움되는 Tip

먼저 간이 사업자는 부가세가 발행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상대방 사업자는 저에게 부가세를 발행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손해일 수 있습니다.

 

예시)

간이 사업자는 월세 500,000원 부가세 50,000원 = 550,000원 지출

일반 사업자는 월세 500,000원 부가세 50,000원 = 550,000원 지출

 

부가세 신고

간이 사업자는 부가세 신고 X

일반 사업자는 부가세 50,000원 신고 O

 

간이 사업자는 50,000원을 임대인에게 보냈지만 부가세에서 공제받지 못하는 것 이죠.

대신 소득세에서 월세를 지출항목으로 포함시킵니다.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소득세로 감면 받아도 6%는 공제받을 수 있어요.

위 표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과표입니다. 간이 사업자는 여기서 공제를 받아야하는 것 이죠.

최소 세금 구간인 1200만원 이하에서 지출 비용의 6%를 세금으로 내게 됩니다. 월세로 이 부분에서 공제를 받았기 때문에 사실상 6% 공제받고, 부가세(10%)에 비해서 4%정도는 손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다른 부대비용을 감안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 사업자의 세금 신고 횟수

포함되지 않은 비용 중 하나는 바로 세금 신고 대리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분들은 부가세 신고를 본인이 하고, 종합소득세의 경우 세무 대리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장을 해야할 정도까진 아니기 때문이죠.

 

그런데 부가세를 신고 대리 맡길 경우 발생하는 대리비용을 포함시킨다면 세금 신고 횟수가 적은 간이 사업자가 4%를 손해본다고 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즉 일반 사업자와 간이 사업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 이죠.

 

하지만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간이 사업자가 세금을 배우기도 편하고 신고도 1번이기 때문에 시작하기에 좋은 형태로 보여집니다.


결론적으로 일반 사업자는 소득세와 부가세로 나눠서 신고를 한다면 간이 사업자는 말 그대로 '간이'이기 때문에 지출하는 모든 비용을 소득세에서 감면받는 구조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