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기 쉬운 정보

주식공부

삼천리 주가 하락 이유가 CFD반대매매와 주가 조작

시간판매자 2023. 4. 26. 08:03
반응형

삼천리 주가 하락 이유가 CFD반대매매와 주가 조작

삼천리는 1966년 설립되고, 1976년 상장한 50년 역사의 기업이다.

삼천리는 도시가스 공급업, 발전등 에너지와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고 주요 사업은 한국가스공사로부터 가스를 공급 받아서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삼천리 주가 차트

삼천리는 2020년 3월 54,400원으로 최저점을 찍었으며, 2023년 4월 연속적인 하락을 기록하며 최고점인 524,000원에서 4월 26일 오전 기준으로 244,000원으로 하락했다.

 

▶삼천리 주주 현황

삼천리는 공기업과 같은 성격을 띄는데 주주들은 주로 이xx 과 유xx으로 주주 현황이 나와있다.

그럼 이은백 사장은 삼천리 3세로 경영승계를 준비중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은선씨와 이은백씨가 경영 승계 구도에 오른것으로 보인다.

 

유상덕씨는 삼탄 회장으로 작년 삼천리 지분을 모두 유용욱씨 ( 주주 명부 상 Yoo Robert Yong Wook) 에게 증여했다. 유 회장의 두 아들 중 차남이다.

 

 

모두 이씨와 유씨의 지분들이 거의 35%대에 달하며 아주 높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삼천리 매출

 

삼천리의 비즈니스는 국민과 직결되어 있다. 도시 가스의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국민들의 반발도 심한 부분이라 일반 기업처럼 상품의 가격을 기업이 결정할 수 없는 구조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의 규제 지침을 따라야 하는 비즈니스이다.

 

2018년 3조4억인 매출은 2022년들어서 5조7천억으로 상승폭이 많아졌는데 이것은 최근 도시 가스 요금 인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20년 5만원대이던 주가는 23년 4월 하락이 시작하기전 50만원대로 약 10배의 주가 상승이 있었다.

도시 가스 사업을 하는 공기업 성격의 기업의 주가가 10배나 증가했다. 매출은 그대로이고, 배당금도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삼천리 주가 전망

에너지 관련 기업은 삼천리의 매출은 우리가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동안 물가 상승률과 같이 상승할 수 밖에 없다. 천년만녀 도시가스 요금을 안올릴 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물가와 같이 오르겠지만 폭발적인 매출 상승은 기대할 수 없다.

대신 안정적인 사업이긴 하다. 

 

작년 삼천리의 주가는 엄청난 상승장이였다. 특별한 호재가 없었지만 전쟁이라는 이유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서 도시 가스의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 투자자들의 진입이였다.

 

하지만 엄밀하게 천연가스의 가격 상승과 도시 가스 사업과는 연관성이 없다는 한 증권사가 의견을 냈고, 전기 및 수도, 가스 관련 사업은 정부의 지침에 따른 매출 상한선이 있기 때문에 매출 상승이 어려운 업종이라고 말했다.

 

 

 

▶삼천리 주가 하락 이유

연이은 삼천리 주가는 큰 폭의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4월 24일 8개의 상장사가 하한가를 기록했는데 이 중 한곳이 삼천리와 서울가스이다.

 

SG증권 창구를 이용해 대량 매도세가 있었으며, 이것은 최근 몇달간 주가가 많이 오른 것을 이유로 주가 조작이 의심된다는 판단이였다.

 

대형 증권사가 아닌 SG증권 창구를 통해 매도 물량이 풀린 이유에 대해서 CFD 담보 부족으로 반대 매매가 일어난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도 있다.

 

증거금의 40%로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는 CFD는 100만원의 주식을 매수할 때 40만원만 있으면 매수할 수 있는 파생상품이다.

 

아무리 반대매매로 물량이 강제 처분되었다고 해도 어떻게 최고점에서 마치 우연인것처럼 이틀 연속 매도 물량이 쏟아질 수 있을까?

 

 

 

 

 

반응형